본문 바로가기
Review/ETC

[일본영화 추천] 잃어버린 직업 의식을 찾아서②, 행복한 사전

by LYNN 2022. 8. 6.
반응형

[영화 정보]

개봉일 : 2014년 2월 20일

장르 : 드라마 / 코미디

러닝타임 : 133분

등급 : 전체관람가

평점 : 8.4

 

 

일과 관련되어 찾은 영화 두 번째다. 행복한 사전이라. 먼저 제목을 보고 서정적인 느낌이 났고, 포스터 문구인 '당신은 진심을 다해 현재를 살고 있나요?'를 보고 '아, 작정했구나.' 싶었다. 무서웠지만 보기로 마음먹었으니. 내용은 출판사 사전편집부의 이야기에 빈자리가 생겼고, 영업부에서 영 적응을 못하던 마지메가 부서를 이동한다. 일본어 마지메는 한국어로 '성실'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이름부터 성실한 주인공은 사전편집부의 빅 프로젝트인 [대도해]에 합류하고, 편집장의 철학과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의 일에 더욱 몰두한다. 단어라는 건 예전 영화라 수기 작업으로 단어를 수집하고, 단어를 골라내며, 전부 눈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단어에 수록되어야 하는 단어는 무려 3천만 개다. 사전을 만들기 위해 15년의 시간이 걸리고, 완벽한 출간을 위하여 5고를 거친다. 

 

극 중 주인공 마지메는 참으로 고지식한 인물인데, 연애편지를 한자로 두툼하게 적어 좋아하는 여자에게 전달하거나, 사람들과 대화가 어려운 사람이다. 답답하기는 하지만 자신의 목표를 향하여 노력하는 헌신에 헐렁하게 살던 나를 돌아보았다. 현재 나는 진심으로 살고 있는 걸까. 무엇보다 나의 인생에 긴 호흡을 갖고 노력해야 할 일에 대해 떠올려보았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걷고자 하는 길에 집념을 갖고 있기는 한 걸까. 질문에 또 질문을 던졌다.

 

영화를 볼 때마다 나의 삶을 비추어 생각하게 되는 게 참 좋다. 이번 영화도 지금을 돌아보고 싶을 때마다 꺼내봐야겠다. 일에 대하여 고민이 많거나 고민 중인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영화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