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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B2C 프로덕트 특징과 PM의 역할

by LYNN 2024.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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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탄생]을 읽다가 발견한 내용으로 정리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B2B, B2C 이외에도 다양한 비즈니스 유형이 많은데요. 대부분 비즈니스가 B2B, B2C가 주를 이루기에 책과 아티클을 기반으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B2B, B2C의 개념, 각 프로덕트의 특성, 이에 따른 PM의 역할을 보겠습니다. 

 

목차 

  • B2B, B2C 프로덕트란?
  • B2B, B2C 프로덕트의 특징
  • 비즈니스 유형별 PM의 역할  

 

B2B, B2C란?

B2B(Business-to-Business)로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합니다. B2C(Business-to-Customer)는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개인을 상대하는 비즈니스 모델이죠. B2B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세일즈포스, 드롭박스, 슬랙,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웍스 등이 있습니다. B2C는 스포티파이, 우버, 배달의 민족, 마켓컬리 등이 있습니다. 

 

B2B, B2C프로덕트의 특징

B2B 프로덕트

B2B의 주사용자는 기업 근로자입니다. 그렇기에 B2B 프로덕트는 그들이 업무를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용자의 업무상 발생하는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죠. 예를 들어 트레드링스(물류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역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에게 해상 스케줄, 컨테이너 터미널 스케줄, 견적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일의 효율을 높여주죠. B2B 프로덕트는 B2C와는 다른 지향점을 갖습니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설 검증하기보다는 사용자의 효율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죠. 

 

B2C 프로덕트 

B2C의 주사용자는 특정한 그룹이나 특정된 사용자가 아닙니다. 물론 B2B도 슬랙처럼 사용자가 뾰족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B2C 프로덕트는 누구에게든 열려있기에 제한 없이 사용하고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만 떠올려보아도, 애플 뮤직, 유튜브 뮤직, 스포티파이, 멜론, 지니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죠. 다수의 사용자가 이용하기 때문에 B2C는 사용자 친화적인 UX/UI, 사용자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 재미있는 제품이 많습니다. B2B와 동일하게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덕트는 맞지만, 다양한 실험을 하고 변화를 줍니다. 

 

출처 : Timherbig

 

비즈니스 유형별 PM의 역할  

B2B PM

B2B 프로덕트는 특정 비즈니스 니즈를 충족을 목적으로 합니다. 사용자의 효율을 높이는 데에 중심을 두고 있죠. 그래서 사용자의 직무나 부서, 회사 규모, 팀의 인원 수, 예산 규모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적고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에 사용자들과 연결되어 관계를 유지하죠.

 

제품 개선을 위해 사용성 파악이 필요하다면, 거래처와 인터뷰를 하거나 직접 방문, 산업 뉴스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도메인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의료정보시스템(EMR)은 병원에서 사용하는 전자기록시스템으로 이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반적인 의료 산업의 flow, 의료 domain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제품 개선을 위한 기획은 안정성이 우선시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규 기능은 특히 이해관계자(stakeholder, 경영진 등)의 니즈를 함께 고려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들을 설득하는 것도 중요하고, 각종 통로를 통해 들어오는 요구사항을 종합하여 우선순위의 균형을 잡는 게 PM의 역할입니다. 

 

B2C PM

B2C는 B2B와 달리 사용자가 많고, 다양합니다. 최종 사용자를 직접 알 수 없는 대신 고객의 정보를 바탕으로 패턴을 분석하고, 가설과 검증을 반복하죠. 사용자의 연령, 성별, 인종, 수입, 취미, 흥미, 지역,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돈을 쓰는지 등을 고려하여 기획합니다. 

 

B2B는 사용자의 효율을 높이는 데 집중하였다면, B2C는 (사용자의 문제해결은 물론이고) 감성까지 자극할 수 있어야 합니다. B2C PM에게는 사용자의 반응을 보고 유추하고 상상해서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기민함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사용자의 반응을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하죠. 

 

그래서 당근이나 토스를 보면, 사용자의 반응, 행동을 기반으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실험실처럼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이탈률을 낮추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출처 : product plan

 

참고자료 

[제품의 탄생], 오이카와 다쿠야, 소네하라 하루키, 고시로 구미코

https://productschool.com/blog/product-strategy/b2c-product-management-vs-b2b-product-management

 

B2C vs B2B Product Management: A Comprehensive Guide

Explore the differences between B2C and B2B Product Management to optimize your approach and pursue the career choice that’s right for you.

productschool.com

https://www.productplan.com/learn/b2b-product-managers/

 

B2B Product Managers vs. B2C Product Managers

B2C and B2B product managers share the same language, but each domain is slightly different.

www.productplan.com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160/

 

B2B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신경 써야 할 B2B 프로덕트의 특징 | 요즘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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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zm.wishket.com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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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herbig.co/b2b-vs-b2c-product-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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